한참 바빠서 블로그에 신경을 못썼더니, 그 사이에 블로그가 휴면 상태가 되어있었다.
딱히 의무적으로 글을 쓰는 곳은 아니지만, 즐기기 위한 글쓰기를 한 지도 참 됐구나 싶어서 괜히 아쉽다.



최근 3개월 동안 뭐가 뭔지 모르게 지나갔다.

5월, 교토은행 기숙사 좌절:
입사 예정이었던, 교토은행 기숙사 건은 결국 좌절 되었다 (링크). 기숙사의 조건 자체는 나쁘지 않다.
기숙사에 살며 방세를 내야하는 대신에, 행원 분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게 되는데, 이 수입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수입이 문제였다.
이 수입이 적지 않기 때문에, 현재 받고 있는 장학금이나 앞으로 응모해야하는 장학금에 있어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
살 방과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건 장점이었으나, 아무래도 시간적인 자유와 장학금에 비할 바는 못되었다.
어쩔 수 없이 양해를 구하고 입사를 취소하였다.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신 교토은행 직원 분들에게 정말 감사 드린다.

6월, 논문 투고:
이전에 한국 학회 쪽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논문을 투고한 적은 있었지만, 내 연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내용이었다.
이번 논문 투고는 처음으로 내 연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녀석으로, 그런 의미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1달 정도 체크리스트 점검 과정을 거쳐, 이번 달 초(7월)에서야 드디어 리뷰어 들에게 전달되었다고 한다.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7월, 논문 투고 준비중:
다른 박사과정생들보다 진도가 많이 늦어서, 바로 또 다른 논문을 준비중이다.
저번 것을 내고 한 달만에 써서 내는 건 당연히 아니고,
6월에 낸 논문의 준비과정이 7월에 낼 것의 기초 내용이란 생각이 들어서, 겸사겸사 병행해서 준비해온 것이다.
6월 것 까지는 일단 잘 됐고, 이제 7월 것만 남았다.
마감이 며칠 안남아서 분발중이다.

이곳 날씨가 매우 덥다.
한낮에는 37도 정도까지 올라가는데, 체감온도는 그 이상을 웃돈다.
그럼에도 여름 휴가 시즌이라 그런지, 기온 마쓰리가 있어서 그런지, 놀러 온 사람들이 참 많다...
나도 빨리 할 일 끝내고, 쉬면서 여기저기 좀 놀러다니고 그래야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