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으로 신선한 바람이 부는 것이, 이걸로 지옥과 같았던 교토의 여름도 끝난 것 같다.
여름도 갔겠다, 올여름을 잘 버틸 수 있도록 도와 준 음식들을 정리해볼까 한다.

아래에 쓰는 내용은 개인적인 맛집 정리라고 할 수도 있겠다.
양이 적지 않다보니 <학교 주변>과 <시내>로 나눌 건데,
이번에는 <학교 주변>이다.

학교 근처에서 가장 많이 먹은 건 역시 학식이었다.

학식은 카페테리아 방식인데, 평소에는 5~600엔 정도 나왔던 거 같은데, 요건 943엔. 이 날은 배고파서 이것저것 많이 집었다. 날씨가 너무 더워서 어디 멀리 못갈 때, 자주 갔었다.


그 다음으로 많이 갔던 건 편의점이었던 것 같다.
한국도 많이 괜찮지만, 일본도 편의점 퀄리티가 정말 괜찮은 것 같다.

세븐일레븐 치킨가스 샌드위치, 샐러드 치킨 롤. 가격은 각각 289엔, 298엔. 양에 비해서 가격이 꽤 하는 편이지만, 정말정말 잘 먹었다. 연구실 바로 앞에 편의점이 있어서 더운데 어디 멀리 안가고도, 간단한 점심으로 제격이었다.

패밀리마트 커피, 100엔. 학교까지 걸어서 1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지만, 얼마나 더운지 뭘 마시지 않고는 갈 수가 없었다. 덕분에 죽지 않고 학교에 갈 수 있었다. 덤으로 아침에는 커피 마시는 버릇이 생겼다.


자주 찾아간 학교 맞은 편 프랑스 회관.

항상 먹는 런치. 요리는 자주 바뀌는 듯 한데, 매일 연속으로 가본적은 없어서 자세히 모르겠다. 맛은 대개 상당히 괜찮은 거 같다. 그렇지만 쿠스쿠스가 나오는 런치는 조금 추천하지 않는다. 가격은 900엔. 차와 디저트를 추가할 수 있다.

입구에 프랑스 분들(?)이 서계셨는데, 교과서의 한 장면인 거 같아서 찍어보았다. 진짜 교과서 표지도 이렇게 만들어지는 걸꺼야.


요기는 <미카엔 (味香園)>. 오랜만에 가보니 주인이 바뀌어 있었다. 주인이 바뀌면 맛이 별로 일 줄 알았는데, 오히려 많이 좋아져 있었다. 사진에 나온 건 내가 좋아하는 '스부타'이다. 탕수육과 비슷해서 중화요리점에서 항상 부탁한다. 일본엔 아쉽게도 탕수육이 없다. 게다가 무조건 부먹이다. 스부타 세트, 가격은 1000엔 정도.

탕수육은 없지만, 스부타도 나름대로 맛있다. 그리고 간장에 찍어먹음 더 맛있어진다!


잘 가는 집으로 빼놓을 수 없는 맥도날드. 저 감자와 케찹 맛이 땡길 때가 있다. 전용 앱에서 항상 쿠폰도 주니까 괜시리 기분도 더 좋아진다. 이건 뭐였는지 기억이 잘 안난다. 두툼한 베이컨이 맛있었던 기억이 난다.


내가 정말 정말 좋아하는 라멘집 <락락락 (楽楽楽)>. 한국의 국밥 맛과 일본의 라멘 맛을 절묘하게 조화시킨 거 같은 느낌이다. 보통 저렇게 먹다가, 나중에 아카미소 (매운 된장)를 풀어 먹는데 국밥에 다대기 양념을 풀어먹는 느낌과 비슷하다. 정말 자주 가는 라멘집. 가격도 마음에 든다. 650엔.

<사이제리야>. 사이제리야인지, 사이제리아인지 항상 헛갈린다. 저렇게 먹고 가격은 한 6~700엔 정도 한 거 같다. 가장 맛있는 건 저 고기도, 샐러드도 아닌, 저 빵이다. 노릇노릇 적당히 잘 구워져 있는 것이, 올리브 유에 찍어 먹음 정말 담백하고 맛있다.

이건 사이제리야에서 컵이 만드는 그림자가 예뻐서 그냥 찍은 사진.


<오쿠다>. 미소카츠집이다. 생각해보니 미소카츠는 신기하다. 돈가스에 된장 소스를 얹었을 뿐인데, 무려 다른 이름이 있다. 나름 유명한 집이라고 가봤는데, 정말 그럴만 했다. 돈가스와 된장 소스가 이렇게 잘 맞을 줄이야.

카라후네야, 카츠오므라이스. 카라후네야는 정말 완벽한 곳이다. 요리도 맛있고, 커피가 참 맛있다. 오래 있어도눈치가 안보이고, 심지어 거의 모든 자리에서 충전도 가능하다. 세트로 시키면 가성비가 좋아서 완전히 싸진 않지만, 괜찮은 정도이다. 정말 대단한 곳이야.


이상.
이번 여름도 정말 잘 먹었구나...
요즘 살쪘다고 느끼는데, 다 이유가 있는 것 같다.









요즘 계절학기 수업 때문에 우리 대학 우지 캠퍼스에 다니고 있다.
셔틀버스로는 한 시간 걸리고, 전철로 가도 삼사십 분은 잡아야 할 정도로 떨어져 있는,

주변 환경도 오지와 같아서 편의점도 학내에 있는 세븐일레븐 하나 밖에 없고,
식당이라곤 2-3군데 정도 밖에 보이지 않는 곳이다.

이건 뭐, 우지 캠퍼스가 아니라 오지 캠퍼스로 이름을 바꿔야 할 판이다...


일부러 이만큼만 넣은 게 아니다. 정말 이정도만 넣어도 캠퍼스 근처에 있는 모든 상업시설이 포함될 정도다!



수업 첫 날에 그 중 하나인 <오바쿠 식당>에 들어가려고 했었지만 만원이라 들어갈 수 없었고,
어쩔 수 없이 옆에 있는 곳을 선택하였다.
그런데 그곳이 한줄기 빛과 같은 곳이었을 줄이야...

그곳은 <차임(チャイム)>라는 카페 겸 식당이었다!!


가게의 아름다운 자태. 지붕에는 서까래를 넣은 듯한 형태를 취하여 동양적인 느낌을 내면서도, 건물 정면에는 붉은 벽돌을 사용하여 서양적인 분위기 마저 풍긴다. <차임>이라는 이름은 아마 차임벨이란 뜻이겠지? 그런고로 문을 열면 맑은 종소리가 날 것만 같지만, 별다른 소리가 나진 않았다...

내부는 이렇게 생겼다. 와 이 센스하며...정말 고풍스러운 느낌이다. 그리고 저 일하시는 아주머니도 굉장히 친절하셨다.


요리는 사실 한 가지 밖에 먹어보지 않았는데,
그것은 바로 마늘과 파 소스로 맛을 낸 치킨가스였다.

너무 맛있어서 3일 있는 수업 중에 이틀을 가서 먹었다.

가격은 810엔.

첫째날 먹은 치킨가스. 이 날은 그정도로 맛있을 거란 생각을 못하고 밥을 조금만 달라고 하였다...

둘째날 먹은 치킨가스. 밑반찬이 톳조림에서 가지조림으로 바뀌어 있었다.

먹으면서 곰곰이 생각을 해보니,
이 맛은 흡사...
호식이 두마리 치킨 간장맛과 비슷한 거 같기도 하였다.
그래서 그렇게 입맛에 맞았던 걸까?


아직 수업이 하루 남았는데, 별 일 없으면 한번 더 갈 거 같다...
내가 자주 포스트를 남기는 편은 아니지만, 이곳은 잊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남겨두고 싶었다.

그정도로 정말 개꾸르맛...


(2018.9.7 추가) 그리고 결국 수업 3일 중 3일째 마지막 날도...

반찬이 조금 바뀌어 있다. 고구마줄기 같은 것에 후(麩)가 곁들여져 있었다. 일본에서도 고구마 주기를 먹나?! 하여튼 꾸르맛...

사람 좋아보이는 부부가 운영하는 단체. 이름이 무려 '국제교류연구소'!


작년부터 도전하고 있는 일본어 작문 경연대회가 있다.
정식 명칭은 '일본어 작문 콩쿨'.
1993년부터 열린 것으로 꽤 역사가 있다.
처음에는 주로 중국 대학에서 일본어를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린 모양인데,
요즘에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고,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대회를 주최하는 국제교류연구소는 이름은 거창하지만,
홈페이지를 보니 각각 기자와 공무원 출신인 한 부부가 은퇴후 운영하는 작은 단체인 듯하다.
그런데 어째서인지 대회 규모는 절대 무시 못할 정도이다.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는 곳만 하여도, 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 국제교류기금, 외무성, 문부과학성, 아사히신문사 등,
일본에 있으면서 한번쯤은 들어봄직한 이름의 단체들이고, 수상자도 수십여 명에 이른다.
이번 대회를 기준으로,


1등상 - 일본 국내에 거주하는 자에게는 30만엔,

일본 국외에 거주하는 자에게는 8일간 일본 여행 각 1명씩

2등상 - 학습장려금 3만엔 10명

3등상 - 학습장려금 1만엔 50명


예전엔 조금 더 규모가 컸고, 무려 입상까지 하였다.
내용은 대강 다음과 같다.
관심있는 분은 더보기!



하여튼 다시 대회 이야기로 넘어가서,

저번 대회보다 상금 규모가 약간 줄어들긴 한거 같지만 결코 적은 금액은 아닌 것 같다.

이 경연대회의 가장 좋은 점은 주제가 간단하고 그렇게 많은 분량을 요구하지 않는단 것이다.
이번 주제는 '일본 혹은 일본인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비판, 의문, 주문, 기대)'이고,
분량은 500자에서 1000자이다.


혹시 관심있는 분들은 도전해보시길!
마감은 10월 1일이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주제: '일본 혹은 일본인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비판, 의문, 주문, 기대)'

분량: 500자에서 1000자

마감: 2018년 10월 1일

결과발표: 2019년 1월 중


제출할 곳: yuraumi@yahoo.co.jp (워드문서; 첨부파일)


홈페이지 (링크)
응모요강 (링크)

19호 솔릭, 20호 시마론이 다녀간지가 얼마나 되었다고, 바로 21호 제비가 찾아 왔다.
이전 것은 왔어도 약하거나, 교토가 영향권에 없어서 그럭저럭 지나갔었는데,

이번 건 일본 기상청이 25년 만에 지정한 <매우 강한 태풍>이라고 해서 좀 긴장했었다.
게다가 교토 상공을 완전히 관통한다고 하니...


그리고 오늘이 딱 태풍이 오는 날이었다.


화요일 오전 9시 오늘이 딱 교토를 관통하는 날이었다. 그림 상에서는 火(4日)부분에 해당한다.


정말 어찌나 바람이 세던지, 집이 흔들릴 정도였다.
그냥 지나보내기 아쉬워서 동영상도 남겨두었다.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방 바로 옆에 전선이 지나는데 이러다가 끊어지는 건 아닌지 걱정될 정도로 위태위태해 보였다.


풍속이 빨라서 그런건지 태풍 자체는 금방 지나갔고, 저녁에는 비도 완전히 그쳤다.
날도 시원해져서 이전보다 오히려 돌아다니기 좋은 날씨가 되었다.


그래도 피해는 만만치 않았던 모양이다.
뉴스를 보니, 교토역에서는 유리창이 깨져서 밑에 있는 사람이 다치고, 아라시야마 도게츠교는 난간이 무너졌고,
간사이 공항은 활주로가 물에 잠기고, 유일한 육로인 연락교가 파손되어서 오고 가는 사람들이 고립된 상태라고 했다.


난 우리 동네는 괜찮은지 궁금해졌고, 학교 주변만 좀 돌아다녀 보기로 하였는데,
내 방 주변이야 아무 것도 없으니 괜찮았지, 역시나 다른 곳은 피해가 좀 있었던 것 같다.


먼저 대학 주변에서 가장 가게가 많이 모여 있는 햐쿠만벤(百万遍) 먼저.
이곳은 내 방의 북쪽에 위치한다.

돌아본 곳 중에 가장 피해가 심한 곳이었다. 나무가 쓰러져 있었는데...

쓰러진 나무가 자취방 베란다에 까지 닿은 경우였다. 방주인은 어떤 기분일까?

아까 그 나무가 쓰러져 있는 곳에서 조금만 더가면 학교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아는 Boogaloo(부갈루)라는 카페가 있다. 화분이 깨져있는 것부터가 심상치 않더니...

그 옆을 보니, 가게의 상징물인 거대한 케이크와 간판이 있었다.

그런데 케이크에 구멍이...원래 먹음직스러운 딸기가 올려져 있던 곳이다ㅠㅜ

그리고 간판은 산산조각 ㅠㅜ...어쩌다 이렇게 되었을까.


그리고 다시 길을 돌아 남쪽으로 향했다.

서로 묶어 놓은 철책이 여기저기 쓰러져 있었다. 묶어 놓았기에 망정이지 그러지도 않았으면 도로에 돌아다닐 뻔 봤다. 그리고 여기저기 떨어져 있는 은행이 보인다. 다행인건 아직 향기가 강하지는 않다.

남쪽으로 조금만 더가면 대학 체육관과 학생회관 그리고 동아리방 건물이 줄지어 나온다. 그런데 대학 체육관과 그 옆 학생회관을 남북으로 잇는 다리가 완전 수영장이 되어 있었다. 잘 안보이지만 저 멀리 의자들이 쓰러져 엉켜 있는 것도 보인다.


학생회관 앞. 자전거들이 편하게 누워 있었다...

학생회관과 동방 건물 가운뎃길. 어디서 날아왔는지 크고 작은 나뭇가지가 쓰러진 자전거와 엉켜 있다. 그 옆에는 뭐 간판 같은 게 하나 쓰러져 있는데...

마침 어제 같은 장소에서 찍은 사진이 있어서 비교해 보았다. 쓰러져 있던 간판은 경음악부 간판이었다. 지못미...


그리고 다시 방으로.

일본스러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지만, 동네 사람들이 바깥에 나와서 일사불란하게 청소를 하고 있었다. 사진에 담긴 건 편의점이지만, 일반 가정집도 마찬가지 였다.

사진 가운데 보이는 주민 분들은, 어떤 커다란 조각(?)들을 보시면서, 이놈이 대체 어디서 떨어져 나온 것이당가 이야기를 하고 계셨다. 잘 보이진 않지만 사진 오른쪽에 희끄무레 하게 보이는 건 교토부립의대 학생들인 듯했다. 자기네들 기숙사 앞을 청소 중이었다.


이렇게 폭풍 같은 하루가 끝났다.
이렇게 잘 대비하고도 놀라웠던 태풍은 처음이었던 듯.


그리고...

오후 8시 25분 다시 비가 오네?


이 밑에는 9월 5일에 새로 추가.

학교에 가보니 이거 뭐 난장판이 따로 없길래 조금 더 추가해보고자 한다.


먼저 학교 가는 길부터,

어쩐지 학교 가는 길부터 심상치 않더라니...

학교 앞 정문으로 통하는 길은 나뭇가지로 완전 난장판이었다. 사진상으로는 잘 안보일 수도 있지만 오른쪽은 인도가 완전히 막혀있었다.


그 다음 학교 안.

나름 상징물인 시계탑 앞에 있는 소나무가 뿌리가 뽑혀 있었다. 심은지 얼마 안되었는지, 뿌리가 자리를 잘 못잡았던 모양.

그 근처에는 뿌리는 자리를 잡았지만, 바람에 줄기가 꺾인 불쌍한 나무가 있었다...

이건 또 다른 나무. 완전히 끊어져 길을 막고 있다. 누군가 길을 막아놓았다.

요 녀석은 뿌리가 뽑힐 뻔 했지만, 무사하다.


하굣길.

하굣길 횡단보도. 길을 건너려는데 신호등을 못찾았었다. 잘보니 신호등이 딴데를 보고 있었다;; 아침에 한 번 건넜던 곳인데, 등굣길에는 저 신호등을 등지고 서게되기 때문에 눈치를 못챘었다.

간사이공항은 물이 차서 당분간 못쓴다지, 유일한 연락로는 배에 부딪혀서 못쓰게됐다지,
심지어 공항 안에 3천 여명이 갖혀서 구조가 되고 있다질 않나...
괜히 <매우 강한 태풍>인 건 아니었나보다.

그나저나 나 한국은 어떻게 가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