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해도 괜찮아

저자
김두식 지음
출판사
창비 | 2010-07-09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인권 재단 선정, 2010년 올해의 인권책김두식, 이번에는 인권...
가격비교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소수자에 대한 차별현상을 저자 특유의 영화에 대한 해석을 곁들여 재미있게 풀어낸 책.


학업을 지속하기 위하여 대학원 진학을 예정하고 있는 나는 아직까지도 내가 가지 못한 길에 대한 미련이 많았다특히 얼마 전 있었던 수능 시험 즈음해서 8년 전에 나를 괴롭혔던 수능 성적에 대한 아쉬움이 다시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그것은 고등학교 이후 오랜만에 졸업을 맛보게 된 다는 것과 취업이 아닌 상위 학교로 진학하게 되는 이 상황이 절묘하게 그 당시의 데자뷰를 일으키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성적에 대한 나의 열등의식이, 도리어 책 안에서 나오는, 절묘하게 자신의 출신 고교를 밝힐 이야깃거리를 찾는 엘리뜨들처럼 자신의 강점을 살리기 위해서 타인의 약점을 찾는 사람으로 만들어버렸던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어려운 가정상황 속에서도 꿋꿋이 살아온 입지전적 인물, 전교 100위권에서 단숨에 10위권으로 성적을 올린 대기만성형 인물, 명문대에 갈 수 있었으나 드라마틱하게 수능에 실패한 비운의 인물, 장학금으로 일본 유학을 다녀온 성공한 인물 등으로 보이길 원하였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 나의 무용담을 들려주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였지만, 이중에 어떤게 진짜 나란말인가. 진짜 나를 알지도 못하면서 타인이 감탄해 마지 않는 나를 연출하기 위해서 나를 보여주고자 하였던 것은 아닌가. 그리고 이를 위해서 타인이 나보다 못한 점을 찾기 위해 은연중에 얼마나 눈치를 보았는가.


단순한 비교를 통하여 우위를 논하기에 나는 아직 모자라지만, 한 편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품고 있다. 

내가 어떻게 보일지 걱정하지 말자.

항상 겸손하자. 그리고 노력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