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부터 어머니에게 부탁을 하여 집에서 여권사진 촬영에 도전해보았다. 사실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였기 때문에 시도를 하지 못하였을 뿐, 스트로보를 제외한 모든 장비는 처음부터 갖추어져 있었다. 다만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은 어머니에게 내가 원하는 사진을 찍게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것 또한 수 차례에 걸친 설득과 설명으로 결국 촬영을 부탁할 수 있게 되었고, 오랜 시간에 걸친 포토샵 작업으로 결국 제출에 성공하였다. 이번 글에서는 성공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간단하게 기록해보고자 한다.


1. 배경

집 안의 벽지가 모두 흰색이기 때문에 흰 배경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2. 조명

실제 촬영에 있어 조명이 상당한 문제가 되었는데, 스트로보가 없기 때문에 흰 종이와 순백색 랜턴을 사용하였다. 얼굴이나 턱 밑 음영을 없애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된 것 같다. 또한 스튜디오가 아니기 때문에 안경을 쓰게 되면 안경의 그림자가 남는 것을 피할 수 없었다. 따라서 안경은 벗고 촬영하였다.


3. 포토샵

실력이 거의 전무한 상황이었지만, 작은 사진인데다가 간단한 작업만을 요하였기 때문에 인터넷의 강좌를 보고 어느 정도 커버 할 수 있었다. 공부도 되었는데, 크롭, 레이어, 마스크, 선택과 선택 해제 등 간단한 작업과 이에 대한 단축키를 배울 수 있었다. 


Ctrl + J : 레이어 복사

Ctrl + D : 선택 해제


학교에서 정품을 받아두길 잘하였다. 정말 쓰임새가 많은 프로그램이다.


4. 의상

의상 때문에 결국 다시 집에 들려야만 했다. 회색이 괜찮을 줄 알았는데, 노출과 명도를 높게 잡으니 여권 사진의 필수 배경인 흰 색과 별다른 구분이 가지 않게 되었던 것이다. 포토샵으로 원래 의상 색을 반전(Invert, Ctrl+I) 시킴으로써 해결되었다. 한 편, 옷의 안감은 처음부터 어둡게 촬영되었기 때문에 내버려두어도 되었으나, 실수로 다른곳과 똑같이 반전하여 약간 고생하였다. 결국엔 원본을 400%로 확대한 뒤, 스포이트로 주변색을 추출하고 브러쉬로 처리하였다.

+ Recent posts